알림·소식

KINAC NEWS

안전조치(Safegaurds) 종합관리 온라인 시스템 오픈

2021-02-08 안전조치실

2월 8일 ‘국가계량관리보고 포털’(SDP; State Declaration Portal)이 문을 열었다. 핵물질 정보의 체계적이며 즉각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안전조치(Safegaurds) 종합관리 온라인 시스템 오픈

원자력 이용 시설에서는 핵물질을 평화적으로만 이용한다는 것을 증명할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 핵물질의 재고변동 및 보유 현황을 주기적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제출하여야 한다. 원자력 이용 시설에서는 매월 핵물질 계량관리 보고서를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에 제출하고, KINAC은 모든 내용을 취합하고 검증한 후에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제출한다. 

이 과정에서 핵물질을 보유한 원자력 이용 시설의 담당자들은 매월 공문으로 KINAC에 계량관리보고서를 제출해 왔다. 따라서 계량관리보고서에 이상이 있거나 검토 결과 오류가 발견되면, 수정하고 다시 작성하는데 많은 행정력이 소모되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결하고자 KINAC 안전조치실은 온라인 종합시스템 ‘국가계량관리보고 포털(SDP)’을 구축했다. 1년간의 시스템 개발과 1년간의 시범운영을 거쳐 올해 2월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한 것이다. 

국가계량관리보고 포털(SDP) 오픈에 따라, 원자력 사업자는 공문 대신에 온라인 시스템에서 계량관리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보고가 진행된다. SDP에는 계량관리보고서의 오류를 자동으로 검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보고서 등록 과정에서 원자력 시설의 담당자가 직접 오류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과거의 보고 이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계량관리 정보를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김민수 KINAC 안전조치실장은 “사업자들의 편의성을 개선해 계량관리보고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 계량관리 보고 품질을 한층 개선하는 등 국가의 핵물질 계량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게 되므로 우리나라의 핵투명성 유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이트 바로가기 국가계량관리보고포털 (kinac.re.kr)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페이지 맨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