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DOE NNSA - KINAC, PCG 기술협력회의 개최

지난 8월 29일부터 양일간 우리 원(이하 KINAC)은 국제핵안보교육훈련센터(INSA) 대회의실에서 미국 에너지부 국가핵안보국(DOE NNSA) 및 국립연구소들과 기술협력회의를 개최하였다.

본 회의는 한-미간 협력 의제와 관련하여 세부 분야별로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사이버보안, 물리적방호, 교육훈련 분야 의제를 논의하였다. 미국에서는 DOE NNSA, 아이다호 국립연구소(INL), 샌디아국립연구소(SNL) 전문가들이 참석하였고, KINAC은 사이버보안실, 물리적방호실, 교육훈련센터 전문가들이 참여하였다.

물리적방호 분야에서는 주로 원자력시설의 핵심구역 설정을 위한 기술협력을 논의하였으며, 핵안보 교육훈련 협력에서는 '18년도 국제교육 계획을 중점적으로 논의하며 사이버보안 강사양성교육과 국제교육의 컨텐츠와 진행방식도 상의하였다. 사이버보안 분야에서는 KINAC에서 한국 원자력시설 사이버보안 규제 현황을 공유하고, 관련 매뉴얼을 세부적으로 검토하였다. 이번 회의는 한미안전조치상설그룹(PCG) 협력차원에서 진행되었으며, 우리나라는 미국 DOE NNSA와 기술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2. KINAC 여성과학기술인 리더 양성 교육 및 원장 간담회 개최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은 10월 12일(목) 본원 대회의실에서 여성과학기술인 리더 양성 교육 및 원장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여성과학기술인 리더 양성 교육은 한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WISET)와 공동으로 주관하였으며, 원내 여성과학기술인을 대상으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교육 직후에는 본원 손재영 원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여성 과학기술인 경력설계 및 일·가정 양립 관련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였다.

손재영 원장은 "여성과학기술인들과의 소통의 기회가 뜻깊었다. 앞으로도 우리 기관의 여성과학기술인들이 최대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3. 2017년도 2차 정규직원 채용 추진

KINAC은 2017년도 하반기 정규직원 채용을 실시하였다. 이번 채용은 정부정책에 따라 '블라인드 채용 및 NCS 기반 채용'으로 진행되며 입사지원 시 사진, 출신학교, 성별, 연령 등을 요구하지 않고, 모집분야별로 교육, 경력 및 경험을 중심으로 지원서를 받았다.

모집분야는 핵비확산·핵안보 정책, 핵비확산·핵안보 연구개발, 국제협력이며 9월 22일부터 10월 20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하였다. 채용 절차는 1차 서류심사, 2차 인성검사, 역량검사, 직무논술을 거쳐 3차 면접(종합면접, 전공면접)을 시행하게 된다. KINAC은 국내 유일의 핵비확산 및 핵안보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선도해 나갈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재 발굴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